에세이

오븐 닭가슴살 허브 크러스트

취미와 문화 2023. 9. 21. 13:10


0. 재료

* 치킨 재료
- 허브 : 파슬리 or 바질 or 오레가노 or 로즈마리 or 부추 or 파 등등 아무거나
- 냉동 닭가슴살 1kg
- 가루류 : 치즈가루(체다 or 고다 or 싸구려치즈가루 or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), 빵(or 빵가루), 카레가루, 맛소금(or 허브솔트), 미원
- 액체류 : 염지액(아래 설명 참조), 올리브유(식용유)
- 마늘, 고추

* 소스 재료
- 마요네즈
- 마늘, 고추
- 설탕
- 식초
- 물엿


1. 닭가슴살 준비

- 냉동 닭가슴살 1kg 팩을 준비했다.

- 냉동 닭가슴살을 냄비에 담고, 염지액에 하룻밤 담가놓는다.(염지액 = 물 1개 우동기/대접 가득 채운 것 기준 맛소금 1숟갈, 식용 베이킹소다 1숟갈 넣고 섞어준 물)

- 염지가 완료되면 깨끗이 씻어주고, 닭을 한입 크기로 썰어준다. 그 상태로 체에 받쳐 물기를 쫙 빼준다.(중요)


2. 허브 크러스트 준비

- 식빵을 2장 갈아준다. 먼저 갈아놓은 빵가루 위에 준비한 허브들을 더 넣고 더 갈아준다.

- 필자는 허브로 파슬리 1줌, 바질 1숟갈, 로즈마리 반숟갈, 오레가노 1숟갈을 사용하였다. 하지만 완성품을 먹었을 때 허브들이 존재감이 크진 않다. 부추, 파 등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.

- 준비한 허브들을 모조리 넣고 갈아준다. 허브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, 어느 지점부터는 더 많이 넣어도 믾이 넣은 티가 안 난다.

- 빵가루 + 허브 갈아놓은 것 위에 체다치즈 2장, 맛소금(or 허브솔트) 반 숟갈을 넣어 더 갈아준다.

- [빵가루 + 허브 + 체다치즈]로 된 가루를 큰 그릇/접시에 옮겨담아 놓는다.


3. 닭에 향 입히기

- 닭 냄새를 카레 가루로 잡아보자. 카레가루 1숟갈, (가루)후추 1숟갈, 미원 1티스푼을 물기가 잘 빠진 닭과 버무려준다.

- 닭에 허브 크러스트를 묻혀줄 접착제로 올리브유(or 식용유 아무거나)를 2~3 숟갈 넣어준다.

- 기호에 따라 간마늘(다진마늘), 다진 고추 등을 넣고 더 버무려준다.


4. 오븐에 구울 준비

- 오븐을 200도로 예열해 놓는다.

- 진득한 기름이 묻은 닭에 [빵가루+허브+치즈 가루]를 묻혀 오븐 트레이에 놓는다.(돈까스 빵가루 묻히는 것 생각하면 된다.)

-  예열 완료된 오븐에 넣어준다. 익힘 정도는 자유지만, 베이킹소다 연육을 했기 때문에 과하게 익어도 부드럽다. 닭고기에 빵가루 겉이 마르는 정도~바삭한 정도까지 굽고 오븐구이를 마무리하면 된다.

- 치킨은 완성.

5. 마요네즈 소스

- 마요네즈 5숟갈
- 설탕 3숟갈
- 식초 3숟갈
- 물엿 1숟갈
- 카레가루 반 숟갈
- 다진 고추, 다진 마늘 추가


반응형